본문 바로가기
세계여행 정보/🇳🇿 New Zealand

뉴질랜드 여행 워홀 렌트카 운전할 때 조심 주의해야 할 점 6가지.

by 룽지맘 2024. 4.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룽지맘입니다. 이제 곧 뉴질랜드에서 캠퍼밴 워홀을 한지 1년이 다 되어가는데요. 1년 동안 뉴질랜드 북섬 남섬을 방방곳곳 운전하며 느낀 [뉴질랜드에서 운전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꼽아보았습니다. 뉴질랜드에서 1년 동안 운전했으니 믿을만 하겠죠? 뉴질랜드 렌트카 여행이나 캠퍼밴 여행을 준비하면서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도로에 나타난 새끼염소.

     1. 로드킬

 
뉴질랜드의 도로를 운전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중 하나는 로드킬입니다. 자연환경이 풍부한 뉴질랜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양, 토끼, 고슴도치, 새 등 다양한 동물들이 도로를 가로지르는 경우가 많으며, 순간적으로 야생동물과의 충돌을 피하려다 더 큰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는 주변 환경을 주의 깊게 살피고, 동물이 나타날 경우에는 속도를 줄이고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밤에 운전할 때는 동물이 활동하는 시간이므로 동물이 도로를 가로질러 오지 않았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도로도, 운전좌석도 좌우 반대

     2. 좌우반대

뉴질랜드에서는 한국과는 달리 운전석이 오른쪽에 위치하며, 차선도 좌우가 반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한국인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왼쪽 차선을 따라 운전하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도 차선이 헷갈려 본인도 모르게 역주행을 경험한 한인분들도 많이 만났습니다. 운전 중에는 자신이 위치한 차선을 정확히 인지하고, 차선을 좌우 반대로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차선을 잘못 선택할 경우 정말 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차선 변경이나 회전 시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실된 도로를 공사하느라 줄이 서있는 경우 다반사.

     3. 도로 손실

뉴질랜드는 자연재해가 비교적 많이 발생하는 지역으로, 이로 인해 도로 손실이 발생해 공사하는 곳이 많습니다. 폭우, 산사태, 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도로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운전자에게 큰 위험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산길운전을 하는 경우가 가장 위험한데요. 저희는 뭣 모르고 밤에 운전했던 산길이 알고보니 태풍 가브리엘로 도로 한 쪽이 완전히 무너진 곳도 있는 산길이었어요. 정말 아찔했던 경험이었습니다. 따라서 뉴질랜드 운전 전에는 여행 계획을 세우고, 현재 도로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부의 도로 정보 웹사이트나 로컬 미디어를 통해 통제되는 도로가 있는지도 미리 확인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여행 일정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여행일정 짤 때 밤 운전은 최대한 피하기.

     4. 밤 운전

뉴질랜드의 대부분 지역은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밤 운전 시 가시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이라면 밤에 운전하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시골 지역이나 산악 지대에서는 도로 주변의 조명이 부족하여 운전이 어렵고, 인터넷도 잘 안터지는 도로도 많기 때문에 위험이 있습니다. 최대한 야간 운전을 피하고 주행 시에는 주변 환경을 주의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왠만하면 모든 도로가 회전교차로.

     5. 회전교차로

뉴질랜드의 도로에는 회전교차로가 많이 있습니다. 한국과 다르게 너무 많아서 당황할 수 있는데요. 이 교차로에서는 차량의 회전이 자유롭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교차로에 진입할 때 우측을 살피고, 교차로 내부를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에서는 깜빡이를 켜주는데요, 회전 교차로로 들어갈 땐 오른쪽 깜빡이를, 회전 교차로에서 나갈 때는 왼쪽 깜빡이를 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교차로에 접근할 때는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차량의 방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충돌을 예방해야 합니다. 
 



원 레인 브릿지 앞에 차가 오는지 꼭 확인하기.

     6. One Lane Bridge

뉴질랜드에는 One-Lane Bridge가 많습니다. 이러한 다리는 차량이 한 번에 한 대씩만 통행할 수 있는 좁은 다리로서, 운전자들이 특별히 조심해야하는데요. 원 레인 브릿지는 말 그대로 양방향 통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반대 방향으로 오는 차량과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원 레인 브릿지를 통과할 때에는 반드시 우선권이 어딘지를 잘 살펴야 합니다. 보통은 표지판에 어떤 방향이 우선권을 갖고 있는지 적혀있기 때문에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다리에 진입할 때에는 속도를 줄이고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가끔 다리에 차가 1대씩만 지나가야 한다고 적혀있기도 하기 때문에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최대한 유지하세요. 
 


 
운전할 때 이 6가지만 주의한다면, 뉴질랜드에서 멋진 로드트립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각보다 유명한 여행지들은 운전하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퀸즈타운이나 웰링턴, 오클랜드는 차도 많고 도시도 복잡해서 운전할 때 좀 더 주의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리뷰였다면,
구독 ❤️ 좋아요 ❤️ 부탁드려요 ❤️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